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2021년 1월 취임 후 반도체와 대용량 배터리, 핵심광물, 의약품 등 4가지 핵심 물품의 공급망을 정밀 조사했고 작년 8월부터 반도체법, 인플레이션 감축법등을 만들어 반도체의 수출통제 조처 등을 잇따라 내며 이에 필요한 생산시설 등을 미국으로 끌어들이며 자국 및 세계시장에서 중국을 배제하려고 하는 중 입니다.
이에 올해 4월 초, 중국은 반도체 등 첨단 산업의 글로벌 공급망에서 자국을 몰아내려는 미국에 반격하기위해 희토류 카드를 꺼냈었습니다.
희토류는 전기자동차와 풍력발전기 모터, 항공기와 로봇, 휴대전화 등 다양한 산업에 폭넓게 사용되고있는 물질이며 희토류의 일종인 네오디뮴 자석의 세계 시장 점유율 84%, 사마륨 코발트 자석은 90%이상을 차지하고있는, 희토류 최대 생산국인 중국이 공급망을 통제하면 전세계가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지난 3월, 콜린 캠벨 테슬라 파워트레인 엔지니어링 책임자는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전 세계가 청정에너지로 전환함에따라 희토류에 대한 수요가 극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희토류 수요를 맞추기 어려울 뿐 아니라 희토류 채굴의 증가는 환경 및 건강의 위험이 따른다. 회사는 차세데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모터에 희토류 영구 자석을 사용하지 않을것"이라고 말했었고 4월 24일, 테슬라는 차세대 전기차에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전기차 모터를 제조할때는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등 일부 희토류가 사용되며 테슬라는 여지껏 전기차를 제조할때 이와 같은 희토류를 사용해왔지만 앞으로는 전기차 모터를 만들때 희토류를 배제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다만,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애덤스 인텔리전스에서는 "GM이 2016년형 쉐보레 볼트에서 페라이트를 사용한 바 있다. 테슬라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모터를 제조할 수 있다. 다만 페라이트 자석은 자력이 약하여 희토류 자석과 같은 성능을 내기위해서는 더 많은 양이 사용되어야 하며 이는 엄청난 무게 패널티다" 라고 이야기하며 실제 활용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습니다.
페라이트란 철과 산소, 다른 금속 원소로 이루어진 화합물로 자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비철금속 중 자석과 비슷한 특성이 있어 인덕션 가열기나 발전기, 전자장, 방전조명등에 쓰이던 물질이며 페라이트 자석은 비교적 저렴하고 높은 온도에서도 자력을 유지할 수 있는 영구자석이라 아이들의 학습 교구용, 교육용 장난감, 산업 및 공업 현장 등 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자석입니다.
(우리가 어렸을때 과학시간에 만났던 빨간색과 파란색의 자석이 페라이트 자석 교구입니다 :)
관련소식으로 4월 26일, 미국을 국빈 방문중이던 윤석열 대통령은 워싱턴에 위치한 미국 영빈관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를만나 한국은 최고 수준의 제조 로봇과 고급 인력들을 보유하고 있으니 아시아 지역 내 완성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한 기가팩토리 투자지로 한국을 선택해줄것을 요청했고 28일, 2020년 5월부터 3년간 테슬라 코리아를 이끌어온 오스틴 김경호 대표를 해임,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 대표를 맡았었고 현재는 태국과 대만의 테슬라 대표를 역임하고있던 이본 찬에게 한국 대표를 겸임하도록 지시했다고 이야기가 흘러나오곤 있지만 테슬라 코리아 홍보팀은 아직 노 코멘트로 대응하고 있는 중 입니다.
이본 찬은 테슬라의 2인자로 떠오르고있는 톰 주 테슬라 수석 부사장의 측근으로 알려져있기에 이러한 인사조치가 실제로 이루어진다면 테슬라가 긍정적인 답변을 한것이지 않나 하고 유추됩니다.
국내 페라이트 관련 업체들이 연일 급등하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사유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글이 조금 길어졌습니다. 이제 페라이트 관련주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페라이트 관련주
삼화전자 011230
삼화전자는 IT, 디스플레이,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전장(전기 및 전자장비), 생활가전 등의 부문에서 페라이트 코어 및 MPC코어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부문에서는 LDC(전장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기위해 배터리의 전압을 낮추는 장치), OBC(전기자동차의 전력변환장치), 스마트키 안테나 등 전장부품에 사용되는 페라이트 코어의 국산화에 성공, 2022년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로 15종의 친환경 자동차에 제품을 공급중에 있습니다.
삼화전기 009470
삼화전자의 계열사로 생활가전, 전장 등의 산업용에 사용되는 콘덴서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EG 037370
EG는 페라이트 코어에 사용되는 산화철을 제조 및 판매하고있는 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EG의 고급산화철 점유율은 12%~15% 정도 입니다.
금산본사에서 연간 3만톤 가량의 산화철을 시가총액 60조의 글로벌 양극재 기업인 BASF에 산화철을 공급하고 있으며 그 외 미국 및 유럽으로도 꾸준히 수출을 하고 있는 중 입니다.
아모그린텍 125210
아모그린텍은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있는 기업으로 첨단소재 분야에서 국내 최초, 세계 3번째로 고효율 자성소재를 개발하여 전기자동차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활용중에 있습니다.
희토류 대체 물질로 규소강판과 페라이트, 고효율 자성소재가 있으며 현재 페라이트 코어의 기술은 150kW 이하의 차량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300kW 이상의 차량에서는 아모그린텍의 고효율 자성소재인 나노결정립자성소재가 채용되어 사용중에 있습니다.
고효율 자성소재의 경우 전세계에서 일본의 히타치와 독일의 VAC, 아모그린텍만 생산 기술이 있으며 아모그린텍은 테슬라 모델 S와 X시리즈에 고효율 자성소재를 납품중에 있습니다.
이 외 페라이트 관련주로 페라이트 코어에 사용되는 내화물을 생산 및 공급하고있는 한국내화, 동국알엔에스, 조선내화, 페라이트의 원료 중 하나인 산화망간 기업인 한창산업, 태경산업, SIMPAC, 페라이트 산화철 관련 다수의 특허를 보유중인 씨큐브, 전기차용 페라이트 코어 리액터의 시제품을 공급중인 상신전자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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