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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폐배터리 관련주 6 | 해외 주요국과 국내 폐배터리 관련 정책 및 산업 지원 현황

by 약학박사 약박사 2023.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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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주요국들의 폐배터리 정책 및 산업 지원 현황 및 폐배터리 관련주 분석

 

 

미국의 폐배터리 정책 및 산업 지원 현황

 

배터리 리사이클링 확대 계획 수립 5% - 90%

배터리 재활용 인프라에 2,050만 달러,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 기업에 31억 달러 지원.

에너지부의 초당적 기반시설법에 의거 배터리 처리 및 부품 제조에 28억달러 투자

인플레이션 감축법에의거 전기차 배터리 부품의 50%이상을 북미에서 제조 및 조립한 부품을 사용해야하며 핵심 광물의 40% 이상을 미국이나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 및 가공한 경우 세액공제 혜택 제공.

 

 

유럽의 폐배터리 정책 및 산업 지원 현황

 

배터리 정보, 이력관리를 위한 배터리 여권제도 도입.

핵심원자재법을통해 유럽내에서 생산된 리튬, 희토류 등의 원자재에 대한 세금 및 보조금 혜택 제공.

전기차 배터리 생산시 폐배터리 재활용으로 추출한 원자재를 일정 비율 이상 포함 의무화.

배터리 수거 비율 상향 추진 및 새로운 배터리 규정 시행으로 리튬이온 배터리 회수율 상향 추진

(2022년 50%, 2025년 65%, 2030년 70%)

2024년부터 탄소발자국 공개 의무화 및 리사이클링 원료사용 의무화 추진.

2035년부터 27개 회원국에 내연기관 차량 판매 전면 금지.

 

 

중국의폐배터리 정책 및 산업 지원 현황

 

배터리 핵심소재 회수율 목표 제시

(니켈, 코발트, 망간 98%, 리튬 85%)

자동차 생산기업에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주체적 책임을 부여하는 동력배터리 재활용 생산 책임제 실시

베이징, 상하이 등 17개 주요지역 내 폐배터리 재활용 시범사업 시행

 

 

우리나라의 폐배터리 정책 및 산업 지원 현황

 

2020년, 171억원을 투자하여 환경공단을 통해 총 4곳의 미래 폐자원 거점 수거센터를 운영중.

2021년 2030 이차전지 산업 발전 전략을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의 시장 활성화 육성 정책 발안.

2022년 순환자원 선 인정제로 전기차 폐배터리를 순환자원으로 인정할 방침.

(순환자원으로 인정시 폐기물관리법에 따른 규제대상에서 제외되어 자유로이 배출·운반·보관·사용할 수 있고 별다른 제한없이 유상으로 판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조직, 이를 통해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고 재활용 소재 활용 의무화, 폐배터리 재사용을 위한 안전검사제도 등 올해 상반기까지 '사용 후 배터리 통합관리체계와 지원방안' 마련할 예정.

 

출처 -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현재 우리나라의 폐배터리 산업은 2021년, 기존의 지자체 폐배터리 반납 의무를 폐지하고 민간 기업과의 거래를 가능케하며 급성장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2020년부터 폐자원 거점 수거센터만을 운영할 뿐 아직 폐배터리의 재사용 및 재활용에대한 명확한 기준은 아직도 정해지지 않았으며 모든것을 다 ~할 예정이다 라는 이야기 뿐, 기업들의 폐배터리 사업만 촉진하며 정부 차원에서는 제대로된 투자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않아 대처가 많이 느린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성일하이텍 주가. 출처 - 다음금융

 

성일하이텍

성일하이텍 시가총액 1조 6,678억원

 

성일하이텍은 리튬이온 이차전지로부터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리사이클 전문 기업입니다.

폐전지의 리튬폐액을 활용한 고순도 인산리튬 제조방법 특허권, 리튬 이차전지의 코발트 추출잔액으로부터 고순도 황산니켈의 제조방법 특허권, 용매추출법을 이용한 리튬함유 폐액으로부터 리튬의 회수방법 특허권 등 다수의 특허권을 획득하고있습니다.

또한 셀업체 및 글로벌 완성차 OEM업체를 중심으로 헝가리 리사이클링 파크등의 전처리 공정 거점을 9곳, 국내에는 2곳의 하이드로센터를 두고 있으며 포스코홀딩스, SK이노베이션 등의 국내 기업들과 협력 및 중국과 말레이시아의 법인 및 공장들을 통해 세계적으로 원료기지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수급망과 거점을 구축하고있는 중 입니다.

 


코스모화학 

시가총액 1조 2,445억원

 

코스모화학은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로서 이차전지 양극소재인 주요원료인 황산코발트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 스크랩 리사이클 사업을 추진, 현재 시제품 생산 중에 있으며 그룹 내 이차전지 및 폐배터리 사업추진으로 수직계열을 완성하여 양극재 벨류체인을 완성시키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2년 6월, 탄산리튬 설비투자에 159억원의 추가 자금 투입.

울산에 460억원 규모의 이차전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 건설 중.

 

 

아이에스 동서 주가. 출처 - 다음금융

 

아이에스동서

아이에스동서 시가총액 1조 4,411억원

 

아이에스동서는 콘크리트 사업, 건설 사업, 환경 사업, 해운 사업 등을 영위하고있는 기업으로 최근 폐배터리 시장에 발을 넓히고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2019년 국내 폐자동차 해체 및 파쇄 재활용 기업인 인선모터스 인수.

2022년 이차전지 원재료 추출 기술을 보유한 북미 기업 리씨온Lithion 지분 확보 및 국내 독점 사업권 계약

청주시와 오창 테크노폴리스에 전기차 약 10만대 분량의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및 후처리 종합 설비 자원순환시설 건립 MOU 체결(2025년 건립예정)

자회사인 아이에스 비엠솔루션이 경기 화성에 수도권 최대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전처리 공장부지 매입.(폐배터리 파쇄 연간 7,000톤)

국내 최초의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기업 타운마이닝캄파니(TMC) 인수, 국내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 매출액 2위, 영업이익률 1위 실적 확보.

TMC : 국내 최대 전구체복합액 CAPA, 국내 최고 리튬 회수율(90%이상)

 

새빗켐 주가. 출처 - 다음금융

 

새빗켐 

새빗켐 시가총액 5,357억원

 

새빗켐은 폐리튬이온 이차전지에서 양극활물질을 정제 및 분리하여 전기차에 적용되는 리튬이차전지의 부원료로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있는 기업입니다.

2022년, LG화학 계열사인 켐코와 대규모 전구체 복합액 공급 MOU 체결(2034년까지)

2023년, 김천시와 이차전지용 전구체 복합액을 포함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제3공장 건립을 위한 MOU 체결. (2024년 양산 예정)

태양전지판 무인청소로봇 전문기업인 리셋컴퍼니와 태양광 폐패널 재활용 관련 MOU 체결.

 

영화테크 주가. 출처 - 다음금융

 

영화테크

영화테크 시가총액 1,209억원

 

중소기업 중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를 보유중인 영화테크는 자동차용 정션박스, 전기차 전력전자 부품 및 모듈 자체개발과 제조로 국내 자동차 5사와 해외 글로벌 OEM사 및 부품사에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있는 기업입니다.

폐배터리 관련으로 국책과제인 EV, HEV 폐배터리를 이용한 10kW급 ESS 재사용 개발 사업 진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파워로직스

파워로직스 시가총액 1,187억원

 

파워로직스는  IT 모듈 및 전장용 카메라를 제조하는 CM 사업, 2차전지 보호회로 및 중대형 배터리팩을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있으며 배터리의 남은 전력량을 관리하는 배터리 관리시스템 기술과 배터리 시스템 통합 설계기술 보유하고있는  기업입니다.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거래처로 보유중에 있으며 현대차그룹과 공동으로 청주 본사에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파일럿 생산라인 구축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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